이스라엘의 소나무 열매


이스라엘의 소나무 수꽃(송화)


소나무
- 초막 재료로 사용 가능한 나무의 하나 -
              
학명 : Pinus halepensis Mill (소나뭇과 : Pinaceae)
영명 : Aleppo, Jerusalem pine
히브리명 : תדהר(티드하르), עץ שמן(예쯔 쉐멘, oil tree)
원산지 : 지중해 연안
개화기 : 3~4월
성경 : 느 8:15,  사 41:19, 60:13


주요 성경구절  
1)〔느혜미야 8장 15절〕감람나무 가지와 들 감람나무(עץ שמן, 예쯔 쉐멘, pine) 가지와 ......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2)〔이사야  41장 19절〕광야에는 ...... 들 감람나무(עץ שמן 예쯔 쉐멘)를 심고 사막에는 ...... 소나무(תדהר, 티드하르)와 황양목을 함께 두리니  
3) [이사야  60:13] 레바논의 영광 곧 잣나무와 소나무(תדהר, 티드하르)와


식물 해설
  이사야에 두 번 나오는 ‘티드하르’는 소나무(pine)로서 하나님이 함께 하실 사막의 소나무, 이스라엘을 영화롭게 할 레바논의 소나무로 나온다.
  문제는 성경에 6번 나오는 ‘예쯔 쉐멘’인데 이는 기름 나무라는 뜻이며, 특정 나무 이름이 아닌 나무의 속성을 말한 것이다. 이 기름 나무에 굳이 이름을 붙이려는 이유는 앞뒤에 식물 이름들이 열거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지에서 기름을 내는 나무로는 올리브가 있다. 그러나 기름 나무(oil tree)를 모두 올리브나무로 번역할 경우 느헤미야 8장 15절을 해석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동일 구절안에 이미 감람나무가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성경 번역본들은 이를 들감람나무로 번역하였다.
  히브리대학의 저명한 성서식물학자 미하엘 조하리 박사는 이 기름 나무를 끈적이는 송진이 흘러나오는 소나무로 결론을 내렸다. 송진은 한국에서도 40년 전까지 등불을 켜는 데 사용되었다.
  느헤미야를 제외한 나머지 5번의 기름 나무는 올리브 나무로 보는 데 별 무리가 없다. 이사야 41장 19절에는 동일 구절 안에 ‘티드하르’라는 소나무가 나오므로 올리브나무로 볼 수 있고, 열왕기상 6장의 두 그룹을 만든 재료도 조직이 치밀한 올리브나무가 더 적절하다.


성지에서 본 소나무
  소나무는 성지에 흔한 나무이며, 석회질 언덕이나 산에서 잘 자란다. 갈릴리지방, 갈멜산, 사마리아, 상부 요단계곡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요르단에서는 길르앗과 암몬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초막을 만들 수 있는 재료는 제한적이지만 ‘예쯔 쉐멘(oil tree)’은 티슈리월 15일부터 시작되는 초막절에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이다. 그리고 유대인들이 초막절에 사용하는 에트로그(Etrog)도 레몬의 일종으로서 예수 시대에 비로소 생산되기 시작했으므로 그 전에는 솔방울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소나무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시트론’편 참조).


식물 모양
  소나무는 소나뭇과(科, Pinaceae)에 속하며, 팔레스타인에서 자생하는 토종이다(בר ותרבותי). 키는 5~15m로 자라며 나무 모습은 둥글다. 겉씨식물의 상록교목으로서 나무껍질(樹皮)은 밝은 적갈색 또는 흑갈색이고, 생장이 느려 단단하므로 목재로 사용된다.
  어느 정도 성장한 소나무의 줄기에는 비늘이 생기며, 비늘 밑에는 진득한 송진이 묻어 있다. 잎은 단단하고 환한 녹색이며 바늘처럼 생겼다. 길이는 8~15cm이고 2장씩 모여 달린다.
  꽃은 3~4월에 피며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 달린다. 가지 끝에 2~3개의 자주색 암꽃이 윤생하고 수꽃은 암꽃 아래에 송이뭉치를 가지고 핀다. 노란 송화(松花)가 필 때는 바람이 불 때마다 가루가 심하게 날린다.
  열매인 솔방울은 두세 개씩 모여 달리며, 길이는 8~12cm이다. 18개월 동안 달려 있다가 7-10월에 떨어진다.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