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자료/구약 인물 자료

갈렙(Caleb)

갈 렙 (Caleb)


* 출처는 기억하지 못합니다만 인터넷에서 얻은 자료입니다.(구약과 신약의 인물들을 올립니다.)

 

관련인물 >> [유다] [여호수아] [여분네]

모세가 보낸 12정탐군 [삼무아] [사밧] [갈렙] [이갈] [호세아(민 13:16 여호수아)] [발디] [갓디엘] [갓디] [암미엘] [스둘] [나비] [그우엘]


유다지파 여분네의 아들.

1) 12정탐군 중의 한 사람(민13:6 ,34;19).

2) 가나안에 쳐 들어 갈 것을 주장한 사람은 여호수아와 갈렙 뿐이었음(민14:9).

3) 여호와께 충성을 다하였다 (민14:24, 30, 38, 신 1:36)4) 여호수아오 갈렙만 가나안에 들어 갈 수 있었다 (민 14:39).

 

여호수아14장6-12절


갈렙은 "개"라는 뜻입니다. 갈렙은 그니스사람으로 유다지파 여분네의 아들이었습니다. 갈렙은 성실한 사람이요 책임감이 강했습니다. 여호수아와 같이 믿음이 있었고 보이지 않게 뒤에서 협력하는 숨은 일꾼이었습니다. 그는 독실한 신앙인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좇았습니다. 갈렙은 건강의 축복을 받아 장수하였으며 건강에 대한 간증을 남길만큼 축복받은 사람이었습니다(수14:10).모세가 12지파의 대표를 가나안땅에 보내어 정탐할때에 갈렙은 유다 지파의 대표로 나가 가나안 정복에 대한 확신과 승리를 예언하였습니다. 이는 모세와 하나님을 크게 기쁘게 하신 신앙의 고백이었습니다.

갈렙은 정신적으로 이스라엘백성에게 큰 용기를 북돋워주는 하나님의 일꾼이었습니다. 갈렙이 가나안땅에 정착하여 아낙의 소생 그 세아들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치고 그 거민을 쳐서 정복하였습니다.

또한 세벨을 쳐서 빼앗는 자에게는 자기의 딸 악사를 아내로 주기로 약속하였는데 옷니엘이 그것을 취함으로 악사를 아내로 맞게 되었습니다. 갈렙은 여호수아와 대등한 영적인 사람이었으나 여호수아를 앞세워 일하는데 마음의 불편이 없었고 여호수아를 섬기고 봉사하는데 항상자기 자리를 지킬 줄 아는 유능한 사람이었습니다. 둘째자리에서 불평없이 만족스럽게 헌신하는 갈렙을 배워야 합니다.

 

▷교훈과 적용◁


첫째, 갈렙은 협력사역에 성공한 사람입니다. 이는 자신을 포기함으로 거둘 수 있는 열매입니다.

둘째, 갈렙은 남의 성공을 자기 성공만큼이나 기뻐했습니다. 이 마음이 가난한 마음입니다.

 

◇ 유다지파 여분네의 아들-- 가나안 입국의 공로자


유다 지파 여분네의 아들로서 모세가 하나님의 명을 좇아 가나안 땅을 탐지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각 지파의 대표를 보낼때 유다 지파를 대표해서 보냄을 받았던 자이다. 40일동안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을 탐지하 고 돌아와서 그 결과를 모세와 아론, 그리고 백성들 앞에서 보고할때 다른 10지파의 대표들은 절망적이며 비관적인 보고를 했으나 갈렙과 여호수아는 매우 희망적이며 낙관적인 보고를 했다.

[그 땅을 탐지한자 중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그 옷을 찢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일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며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으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민14:6-8)

이렇게 보고하면서 갈렙은 여호수아와 함께 메고온 포도송이와 석류와 무화과를 그 증거물로 제시했다. 이렇게 볼때 갈렙은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 입국의 공로자이며 새 로운 차원의 가나안땅을 발견한 믿음의 사람이라 할 수 있다. 10지 파의 대표들은 물질적이며 인위적인 조건을 구비한 이상향을 찾으려고 노력했으나 결국 그들의 눈엔 억센 거민과 살벌한 땅 밖에 보이지 아니했다.

그러나 갈렙과 여호수아는 가나안을 하나님의 약속과 함께 실현되는 땅이요 그 언약을 믿고 실현하는데서 이루어지는 물질과 인간이상의 세계임을 믿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는 백성들에게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 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말라](민14:9)고 확증했다.

가나안 입국후 갈렙은 헤브론 지방을 차지하게 되었는데 그 땅은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과 사라의 무덤이 있는 곳이며 그리고 물샘이 많아서 과수 재배가 잘되는 풍요의 땅이었다.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할 것이라는 말씀 그대로 이루어진 셈이다.

'성경 자료 > 구약 인물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오미(Naumi)  (0) 2009.07.16
나봇(Nabuth)  (0) 2009.07.16
나답(Nadab)  (0) 2009.07.16
나단(Nathan)  (0) 2009.07.15
기드온(Gideon)  (0) 2009.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