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7. 12.자 동아일보에서 발췌)
[림펜스의 한국 블로그]성소수자에 대한 시각차
입력 2016-07-12 03:00:00
서울도서관 계단까지 사람들이 엄청 많았다. 15분 늦게 도착한 알프레드를 기다리는 동안 착잡한 감정이 생겼다. 교감과 경악. 기쁨과 슬픔. 희망과 걱정. 사랑과 분노 등.
제17회 퀴어문화축제가 열린 날이었다. 나는 사춘기 때부터 성소수자 운동에 관심이 있었고 퀴어문화제 같은 행사와 연대감을 강하게 느끼는 사람이다. 세계의 LGBT(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등 성소수자) 모임이나 퍼레이드에서 볼 수 있듯 그날 서울광장에서도 축제 참가자들이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주었다. 날씨가 좋지 않았지만 그들은 빛을 발했다. 그러나 광장 사방에, 내가 기다리고 있던 장소와 그 주변에는 분위기가 무섭게도 달랐다. ‘동성애 퀴어축제 반대 국민대회’가 광장을 둘러싸고 있었다. 다채롭고 평화로운 퀴어축제와 축제 반대 모임의 대조가 강렬했다.
2년 전에 LGBT 퍼레이드가 열렸던 신촌에서 처음 보게 된 반동성애 단체들이 기억났다. 그때 현수막에 적혀 있던 혐오적인 슬로건을 읽고 충격을 받은 것도 기억났다. 이번에는 주위를 둘러보니 2년 전보다 훨씬 많은 ‘반축제자’가 모인 것 같아서 동성애 혐오를 한층 더 깊게 느꼈다. 온갖 생각이 들었다.
‘커밍아웃을 하기가 쉬운 나라가 없겠지만 한국은 확실히 아직 멀었다’ ‘그 사람들한테는 동성애가 무서운가 보다. 남의 자유가, 또 남의 행복이 그렇게 무서운가?’ ‘한국 사회가 굉장히 빨리 변하고 있으니 보수적인 저항이 생길 수밖에 없지만 이 정도의 반감은 심각하네’ ‘3년 전 프랑스에 동성결혼이 합법으로 되었을 때의 대규모 시위가 비슷했을까’ 등.
그리고 솔직히 ‘생각보다 한가한 사람이 참 많구나’라며 빈정대듯 혼잣말도 했다. 열심히 기도하는 축제 반대자도 있었다. 나는 열 살 때부터 예수회 학교에 다녔고 천주교 환경에서 자랐다. 내 의견이 공식적인 교리와 다르지만 기독교의 정신이 기본적으로 동성애에 대한 반대는 아닐 것이다. 나는 ‘동성애=죄’란 개념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축제 반대의 슬로건들이 제일 무서웠다. ‘박원순 OUT’이란 표지판을 보고 나는 ‘서울시장을 싫어하는구나. 시장의 정책을 누구나 좋아할 수는 없지’라고 생각했다. ‘동성애 OUT’이란 말이 적혀 있는 표지판을 보고 ‘그 사람들한테 남의 성생활이 무슨 상관이겠어? 간섭할 바가 아니잖아’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동성애 OUT’이란 메시지는 모든 동성애자한테 커밍아웃을 하라는 뜻으로 해석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이슬람 OUT’이라는 표지판을 읽고 기가 막혔다. 이 슬로건은 증오 조장이나 다름없다.
유럽에도 동성애 혐오가 있다. 동성애를 참을 수 없는 그들은 보통 동성애자뿐만 아니라 외국인, 이방인, 이단자 등 자기와 다른 모든 사람에 대해 본능적인 반감을 갖고 있다. 누구나 싫어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퀴어 문화에 거부감이 든다고 해도 세계적으로 불기 시작한 변화의 바람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네덜란드의 경우 동성결혼을 합법화한 지 15년이 되었다. 벨기에는 13년.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대부분의 인구가 천주교인인 나라인데도 동성결혼이 프랑스보다 빨랐다. 천주교 강국 아일랜드에서도 최근 가능해졌다. 앞으로 어려움이 있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동성애에 대한 인식이 바뀔 것으로 믿는다.
어느새 알프레드와 인사하고 시위 장소를 떠나게 됐다. 그때 ‘퀴어문화축제 참가자 여러분, 잘 있어라. 다음 축제에는 나도 들어가서 함께하겠다’고 생각했다.
- 2016-07-13 00:03:35이 글을 올린 사람이 성 소수자라고 봅니자 개인의 사정을 신뭇에대고 호소해도 되는 겁니까 한편의 의견만을 실어도 되는 겁니까 신문쟁이의 자격이 없다고 봅니다 저는 "견해차라고해서 양측의 의견을 공정한 시각으로 보는 견핸 줄 알았어요 이건 일방적인 성소수자를 대변하
- 2016-07-13 00:00:28역시 기독교 경전인 창세기에 신은 인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명령한다. 그런데 동성애로 생육과 번성이 되냐? 뜨어라이 가튼 넘.
- 2016-07-12 23:55:42요즘 세상은 \"다른 것\"과 \"틀린 것\"의 용어가 무분별하게 혼용되고 있다. 바로 그런 것처럼 틀린 동성애를 다른 것으로 보는 틀린 견해가 저 쪽 서구 쪽에 만연하다. 그걸 떵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덩달이들이 수용하는 데 앞장서는 동아일보는 실망스러운 모습이다.
- 2016-07-12 23:49:41기독교 정신이 기본적으로 동성애에 대한 반대는 아닐 것이다? 기독교에서 정경으로 수용한 구약 모세 5경에 동성애자는 돌로 쳐죽이라 했다. 기본적으로 반대하는 것. 니 자식이 동성애자 되어 비역하다가 괄약근 나가서 기저귀 차고 살믄 좋아허긋다?
- 2016-07-12 15:52:50"퀴어축제가 아름답게 보인다고? 한국은 확실히 멀었다고? 남의 자유가, 남의 행복이 그렇게 무서운가?" 발칙한 것! 무서운게 아니라 더러운거다 동성애 반대할 자유도 있다 동성애 인정하는 유럽 하나도 안부럽다 너 나라 벨기에 거서 그런 소리해라 영원히 우린 인정하기 싫다
- shalom112
2016-07-14 19:38
내 자신이 알고있는 동성애자의 의미는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나 비정상적이라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동성애가 혐오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내 자신이 양성애자임을 인정하는 것이겠지요. 정상적인 기독교인이라면 또한 분명히 반대할 것입니다마는 글쎄요.
하면서도, 동성애자 그들 자신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호르몬의 이상에 의해 대다수에 해당되는 "정상"이란 것이 아님을 알면서도 소수자의 입장에서 나름대로 성적인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성애자로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 달라는 그들만의 축제에 다수의 교회들이 반대 서명운동까지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비정상적인 그들에 대하여, 그들의 심적인 고통과 이로 인한 자가당착의 주창에 대하여 구태여 귀를 기울일 필요는 없겠지만 눈에 띈다면, 또 소식을 들어 알게 된다면 측은하게 여기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더 정상적인 선한 사마리아인이며 그들의 이웃인 기독교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나는 옳고 나를 반대하는 사람은 모두 죽여야 한다는 일부 잘못된 무슬림의 행태를 일부 기독교인에게서도 보여지는 것이 더 무섭습니다.
남여가 연합하여 한몸을 이루는 목적이 후손을 퍼뜨리는 분명한 이유가 있기는 하지만 후손의 생산은 한몸을 이룬 결과일 뿐이지 기독교인 중에서도 피임을 위한 도구나 수술을 이용하고 자녀 생산의 계획을 세우고 하는 것 자체가 문제될 수 있는 사안임에는 틀림이 없어보입니다. 성직자들중에서도 잘못된 이성관계로 베임을 받은 경우도 목도하기도 했습니다. 생기는대로 낳는다고 하여 7명까지 낳았다가 생명, 건강상의 이유로 결국엔 수술한 가족도 내 친족 형제중에 있습니다.
다른 것과 틀린 것의 기준이라는 것도 소수자와 다수자를 구별짓는 횡포가 아닐런지 생각해 봅니다. 내가 정상적인 기독교인이 아닌지도 모르겠네요. 하면서도 내 자신은 분명 기독교에서 예배때마다 신앙고백하는 사도신경만큼은 신봉하는 성도입니다. 하지만 기독교인이라면서 섬뜩한 반대의 표현을 하는 분들은 기독교와 엇갈려진 이슬람을 신봉하면서도 지극히 배타적인 무슬림과 또한 다를 바 무엇이겠습니까.
이슬람이 잘못되었고 무슬림은 정상적이라는 기독교 간증 영상도 봅니다마는 글쎄요. IS처럼 해석하고 운용하는 사람(人)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현재의 내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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