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장)

- 거친 음식을 만드는 곡물 -


학명 : Panicum miliaceum L.(볏과 : Gramineae, Poaceae)

영명 : Millet, Panic millet, Broomcorn, Sorghum

히브리명 : דחן תרבותי(도한 타르붓티), דוחן(도한)

원산지 : 유럽, 시베리아, 지중해 연안, 아프리카

개화기 : 4월 (한국에서는 7~8월)

성경 : 겔 4:9


주요 성경구절

1)〔에스겔 4장 9-12절〕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דחן 도한)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떡을 만들어 네 모든 눕는 날수, 곧 390일에 먹되 ...... 보리떡처럼 만들어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식물 해설

  에스겔에 나오는 ‘조’는 히브리어 ‘도한’으로서 기장을 말하는 것이다. 또 일부 학자는 수수로 보기도 한다.

  장차 예루살렘이 바벨론에게 둘러싸여 극심한 기근을 맞게 될 것을 예언하는 장면에서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밀, 보리, 콩, 팥, 조, 귀리로 떡을 만들고 그것을 인분(人糞) 불에 구워 먹으라고 하셨다.

  이중 밀, 콩, 팥은 중동에서 귀한 음식으로 간주되었고 보리, 조, 귀리는 천한 음식으로 취급 되었는데,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섞어서 보리떡처럼 천한 것으로 만들어 먹으라고 하셨다. 이는 하나의 비유로서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닥칠 어려움을 말하는 것이다.


성지에서 본 기장

  원산지에 속하는 지중해연안에서는 봄에 기장의 꽃이 핀다. 예루살렘 주택가 주변에서 야생 기장을 볼 수 있으며 텔아비브 근교의 비옥한 샤론평야에서도 간혹 볼 수 있다.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 걸쳐 모두 300여종이 퍼져 있다.

  이스라엘에서는 기장의 씨앗이 주로 새나 짐승의 먹이로 사용되고,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일은 드물다.


식물 모양

  기장은 이삭 모양이 조 또는 수수를 닮은 벼과의 재배작물로서 한해살이 곡물이다. 수분이 적은 곳에서도 잘 자라며, 키는 1.5m 정도이고 10~13개의 마디가 있다.

  잎은 줄기 하나에 10개 정도로 달리며, 처음에는 녹색이다가 점차 갈색으로 바뀐다. 어긋나기를 하며 길이는 20~60cm, 넓이는 5cm 정도로서 납작하고 구부러지며 앞뒷면에 털이 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꽃은 원추화서(圓錐花序)로 줄기 끝에서 이삭모양으로 성기게 달리며 바람에 나부낀다. 작은 수상화는 겹꽃으로서 성숙기에 꽃자루부터 모두 떨어지며, 두상화는 암수한그루(兩性)이다. 품종에 따라 흰색·노란색·적갈색 등의 열매가 달리며, 열매를 털고 난 후의 이삭줄기는 빗자루로 만들 수 있다.

  기장은 고온 건조한 기후를 좋아하며 한발에 강하고 모래땅이나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란다. 높은 지대에서도 재배할 수 있고, 재배기간이 짧아 70일이면 수확을 할 수 있다. 팔레스타인에 사는 유목민들에게는 주요한 식량 자원이었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007. 9. 4 015- 기장, 비.jpg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