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보암(Rehoboam)
뜻 : 백성을 번성케 함
암몬 여인 나아마와 솔로몬 사이에 태어났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유다왕이 되었으니 르호보암이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사십일세라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서 빼신 성 예루살렘에서 십칠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나아마라 암몬 사람이더라](왕상 14:21)
주전 931년 솔로몬이 죽자 이스라엘 열두지파의 대표는 세겜에 모여 법적 후계자인 르호보암을 왕으로 추대했다. 그러나 여로보암을 주축으로 한 북 이스라엘 열지파의 대표와 회중은 여러가지로 르호보암의 즉위를 마땅치 않게 여기던중 어느날 그를 찾아가 다음과 같이 진정한다.
그림 : 이 팔찌는 성전에서 약탈해간 금으로 만든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르호보암 왕을 정복하고 성전과 왕궁의 보물을 탈취해간 애굽 왕 시삭에게 속한 것이었다.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이제 왕의 부친이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 그리 하면 우리가 왕을 섬기겠나이다](왕상12:4)이 말은 솔로몬이 왕궁과 성전건축, 그리고 성벽수축을 위하여 인력동원은 물론 백성들에게 지나친 세금부담을 주어 곤궁에 빠지게 했으니 당신은 부디 짐을 좀 가볍게 해달라는 요청이다.
이 탄원을 들은 르호보암은 솔로몬을 섬기며 나라를 다스렸던 원로 들을 초청해 의견을 물었다. [대답하여 가로되 왕이 만일 오늘날 이 백성의 종이 되어 저희를 섬기고 좋은 말로 대답하여 이르시면 저희가 영영히 왕의 종이 되리이다](왕상12:7)
이와같은 탄원과 권고에도 불구하고 르호보암의 자세는 완강했다. [내 부친이 너희로 무거운 멍에를 메게 하였으나 이제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부친은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였으나 나는 전갈로 너희를 징치하리라](왕상 12:11)
그는 부왕처럼 사치욕과 허영심에 눈이 어두워 많은 첩과 함께 호화생활을 하다가 결국 애굽왕 시삭의 침략을 받아 왕궁의 보물과 재물을 다 빼앗 기고 말았다. 하나님의 뜻과 백성의 소리를 저버린 한 독재자의 마지막이 어떠하다는 교훈을 그에게서 배울 수 있다.
르호보암의 선택의 결과
왕상12:1-17; 대하10:1-11
솔로몬 왕이 죽자 그의 아들 르호보암이 왕이 되었다. 이에 백성들이 르호보암에게 와서 솔로몬 왕의 통치에서 성전과 궁전의 건축으로 무거운짐을 졌음을 말하면서 짐을 가볍게 해달라고 청원했다. 이에 르호보암은3일 후에 다시 오라고 하고 그들을 돌려보냈다. 그리고 그는 아버지를 섬기던 노인들을 불러 그들의 의견을 들었다.
그러자 그들은 백성의 의견을존중해 주는 것이 좋다는 조언을 하였다. 이에 르호보암은 자기와 함께 자란 젊은 보좌관들에게도 의견을 물었다. 그러자 그들은 노인들과는 정반대로 백성들이 다른 생각을 못하도록 더욱 억압해야 된다는 의견을 말했다. 르호보암은 이 두 가지 방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3일 후에 백성들이 그에게 나아오자 그는 노인들의 의견보다 친구들의 의견을 선택해 그쪽 방식으로 백성들에게 대답했다.
그러자 백성들은 다윗의 집안 과 자신들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하고 유다와 베냐민 지파를 제외한 열 지파가 분리해 나가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우고 나라를 분리했다. 결국 르호보암의 잘못된 선택으로 이스라엘은 둘로 나뉘어졌다.
범죄한 르호보암과 유다 백성
왕상14:21-28; 대하12:1-12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41세에 왕위에 올라 17년을 통치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암몬 사람 나아마였다. 그는 왕으로서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세력이 강해지자 여호와를 버렸으며 백성들도 그를 본받아 여호와께 범죄하고 그의 말씀에 순종치 않았으며 조상들보다 여호와를 더 노하게 하였다.
결국 르호보암은 왕 5년에 이집트의 이삭 왕이 유다의 요새 성들을 급습하여 뺏은 다음 곧 예루살렘으로 밀어닥쳤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성전과 궁전에 있는 모든 보물과 솔로몬이 만든 금방패를 모조리 약탈해 갔다. 그리고 유다는 이집트에 조공을 바쳐야 했다.
르호보암의 요새화 정책
대하11:5-12
솔로몬이 죽자 왕이 된 르호보암은 자신의 정책에 반대하는 북쪽 지파들이 따로 나라를 세우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정예병을 소집해 그들을 장악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예언자가 나타나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의한 것이니 싸우지 말고 돌아가라고 하였다. 이에 르호보암은 하나님의 말 씀에 순종하여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그래서 그는 남쪽 유다와 베냐민지파만을 다스리게 되었다. 이에 그는 방어의 필요성을 느껴 예루살렘에 머물면서 유다 땅에 방 비성을 건축하였다. 그는 주요 성들을 요새화하고 각성마다 지휘관을 두어 다스리게 하였으며 식량과 포도주를 비축하고 무기들 을 확보하여 각 성들을 매우 튼튼하게 하였다. 이런 식으로 그는 유다와 베냐민을 다스리며 방비하였다.
이방 여인의 아들 르호보암의 가정과 생활
본문 : 왕상14:21-31, 대하12:1-16
요절 : 대하12:14
1.르호보암의 어머니
1) 암몬의 종교는 이방의 우상종교였다. 이스라엘에게 정복당한 암몬족들은 경건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우상으로 미혹하였다.
(1) 그들의 종교는 무엇을 섬기는 것인가?(왕상11:5,7)
(2) 르호보암의 어머니는 솔로몬 왕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왕상11:4,7-8)
2) 남편에게 신앙적인 영향을 준 암몬족의 아내 나아마는 그의 자식에게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이 분명하다.
(1) 르호보암이 17년간 나라를 다스린 기록에 참고로 덧붙인 기사는 무엇인가?(왕상14:21,대하12:13-14)
(2) 이러한 기록은 무엇을 암시하는 것이겠나?
* 남편과 자식에 대한 영향력은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2 르호보암의 정치가 실패한 배경
1) 르호보암의 정치에서 실패한 두 가지 기록이 있다. 살펴보면 이 두 가지 모두가 하나님에 대한 그의 신앙이 잘못된 점에서 비롯된 것임을 발견하게 된다.
(1) 르호보암의 정치 초기에 일어난 문제는 무엇인가?(왕상12:1-20)
(2) 르호보암 왕 재위 5년만에 일어난 문제는 무엇인가?(왕상12:1-3,9-12)
2) 르호보암은 충신들과 하나님의 선지자로부터 조언과 경고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정책이 실패하기까지 그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1) 르호보암의 나라가 애굽의 왕과 군사들로부터 약탈을 당하게 된 신앙적인 원인이 무엇 때문이라고 하였나?(대하12:1-2)
(2) 르호보암이 환란을 통하여 배운 것은 무엇인가?(대하12:6)
* 르호보암의 고집과 불신앙의 행동 그 이면에는 어머니 나아마의 이방종교 영향이 컸다(대하12:13-14).
'성경 자료 > 구약 인물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세(Moses) (0) | 2009.07.19 |
---|---|
리브가(Rebecca) (0) | 2009.07.19 |
르우벤(Reuben) (0) | 2009.07.19 |
룻(Ruth) (0) | 2009.07.18 |
레아(Leah) (0) | 2009.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