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자료/구약 인물 자료

베레스(Perez)

베 레 스(Perez)

 

관련인물 >> [다말] [유다] [헤스론] [세라]

 

뜻 : 터짐


[1] 유다와 다말의 아들, 세라와 쌍동이(창38:29).

유다 지파 베레스 사람의 조상(민26:20).

[2] 마길의 아들(Peresh)(대상7:16).

 

창세기 38장 24-30절


베레스는 "터지고 파괴된다"는 뜻이요 세라는 "바위"라는 뜻이다 베레스와 세라는 유다가 다말에게서 얻은 불의의 자녀로 쌍둥이 형제였다. 결국 유다는 엘과 오난과 셀라와 베레스와 세라 합하여 5형제를 두게 되었다.

그러나 이 5형제는 일평생 유다의 마음을 불편하게 했던 비정상적인 쌍둥이 아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칼뱅은 다말에게서 쌍둥이가 태어난 것은 유다와 다말의 부끄러운 사건을 되새기게 한 것으로 설명한다. 쌍둥이를 낳는 것이 부끄러운일은 아니나 놀랄만한 일이요 무엇인가 생각하게 하는 조건이라고 하였다.

베레스와 세라는 그 본인들에게도 사생아 같은 느낌을 느꼈을 것이며 어떤 면으로는 부자유스러운 정신적인 억압이 일평생 지속되었을 것이다.

이와같이 다말이 저지른 잘못된 행위는 다말과 유다와 베레스와 세라 네 사람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불명예를 지니고 살게 만들었다. 이들 네 사람은 가장 가까운 직계가족이었으나 철이 들고 장성한 사람이 되면서부터는 함께 어울려 살기가 심리적으로 불편한 관계여서 서로 떨어져 사는 것을 원하는 편이었다.

그러므로 베레스와 세라는 한 혈통에 소속되지 않고 각기 독립적인 종족을 만들어 베레스종족과 세라종족의 조상으로 각기 부족을 이루었다. 이는 혈통의 계보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되기도 하였으며 한 부족으로 독립하여 자유롭게 살려 하였다.

 

▷교훈과 적용◁


첫째, 한 사람의 부도덕한 행실이 온 가족에게 정신적인 피해를 안겨 주었다. 근신하자.

둘째,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오명으로 고통받는 자녀가 얼마나 많은가? 자녀 에게 좋은 것을 물려주자.

'성경 자료 > 구약 인물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울(Saul)  (0) 2009.07.27
사무엘(Samuel)  (0) 2009.07.26
발람(Balaam)  (0) 2009.07.24
미리암(Miriam)  (0) 2009.07.23
미가야(Micaiah)  (0) 2009.07.22